top of page

의념과 망념에 대해

​의념意念

​인류에겐 힘이 주어졌다. 단지 그것을 어떻게 쓰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을 뿐.

게이트가 열린 직후. 인류에겐 갑작스런 힘이 주어졌다.
그 끝을 알 수 없는 검은 길. 그리고 나를 부르는 듯한 환한 빛이 나에게 손짓하고 있었다. 이리로 와. 네가 바라는 모든 것이 여기에 있다고 말하는 것같았다.


의념을 각성하는 나이는 최소 4~17세 전후이며 이후에 의념을 각성하는 경우는 극히 희소하다. 물론 13영웅 대부분은 이러한 제약을 넘어 각성한 경우이므로 의념의 늦은 각성이 강한 의념을 타고나는 조건이라는 소문도 알음알음 존재한다.

의념을 각성함과 동시에 발현되는 것은 신체의 강화로 가장 미약한 의념 각성을 이룬 각성자도 일반인을 상회하여 운동 선수 이상의 신체 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신체 능력과 함께 부가적으로 추가되는 요소가 바로 신체의 유지이기도 하다. 의념은 각성자의 신체를 전성기의 상태에 고정하려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20대의 나이에 전성기를 맞는다면 의념 각성자의 신체 나이는 20대에 고정되는 것이다. 다만 완전히 노화가 이뤄지지 않는 것은 아니나 그 기준이 일반적인 비각성자와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자신의 의념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느냐에 따라 각성하는 '의념 속성'이라 부르는 힘이 있다. 의념 속성은 일부 의념 각성자에게 강하게 발현되는데 가장 기본적인 불과 물을 이루는 원소로서의 속성과 이매망랑, 하늘과 같은 개념으로의 속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특이점을 보이곤 한다.

​이러한 의념 활용이 극에 다다르면 일시적으로 의념의 증폭을 발생시켜 의념기라 부르는 특별한 힘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 경지에 다다를 수 있는 것은 극히 일부의 의념 각성자에 한정한다고 한다. 다만 가디언 아카데미나, 몇몇 헌터 길드에 한정하여 이러한 의념기를 발현시키는 몇가지 방법이 존재한다고 하나 그 실상은 비밀로 전해지고 있다.

망념妄念

​​결국 모든 행동에는 반작용이 오기 마련이다. 의념의 반작용은, 욕심에 잡아먹히는 것.

소년은 웃고 있었다. 눈앞의 남자가 두 눈에서 시커먼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며, 가엾다는 듯 목소리를 높여 말했다.

" 우습지 않아? 이런 힘이 주어졌음에도 너희는 이 힘이 당연한 것처럼 사용하곤 하더라? "

소년의 말대로 누구도 자신들에게 이런 힘이 주어졌는지 몰랐다. 단지 이 힘이 있다면 저 사냥꾼들에게 대항할 수 있다고만 생각했다. 두 눈에서 흐르기 시작한 것은 남자의 후회와 미련, 원망과 같은 것들이었다.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남자가 바라던 것. 바꾸고자 했던 것.

소년은 그것들을 손을 모아 한가득 담았다. 그것을 빤히 바라보며 내게 물었다.

" 정말로 그것들을 원해? "

원한다라. 그 말은 틀린 구석이 있었다.

원하지 않았다. 오히려 간절히 바라고 있었다. 내가 후회했던 그것들을 해소할수 있다면. 지금의 힘이 그때 있었더라면, 아니면 더 강한 힘을 가졌더라면.

소년은 꺄르르 웃더니 두손 가득 모은 것을 삼키며 날 바라봤다.

" 이젠 더 울지 않아도 괜찮아. 내가 네가 원하는 것을 이뤄줄게. "

의념 각성자는 필연적으로 망념이란 리베이트를 안고 살아간다. 어째서 의념의 뒷면에 망념이 존재하는지, 어째서 의념을 사용할수록 망념이 증가하는지. 과거부터 쭉 연구되어왔지만 저 위대한 대현자도, 마왕도 속 시원히 밝힌 것은 없었다.

단지 수많은 학자들은 망념에 대해 이렇게 고찰했다. 우리가 물리적인 행위를 한다면 이뤄지는 저항, 망념 역시도 우리들이 의념이라는 힘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저항이라고 말이다.

의념을 사용하지 않으면 망념은 증가하지 않는다. 그러나 의념이 존재함에도 사용하지 않으면 의념 각성자는 가치를 잃게 된다. 그런 생각을 가졌기에 의념 각성자들은 망념이란 저항을 안고 오늘도 의념을 사용하고 있다.

망념이 한계에 도달하면, 각성자는 망념의 껍질에 휩쓸리게 된다. 그리고 그 껍질을 부수는 것으로 게이트의 존재가 되고 만다. 그렇기에 망념의 한계치를 넘는 상황을 '망념화'라 부르며 수많은 의념 각성자들이 경계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의념 각성자는 꾸준히 망념을 감소시켜야만 한다. 망념은 의념 각성자의 초인적인 육체에 고통을 주게 되고, 망념을 가진 채 시간이 오래 지나면 의념 각성자의 육체는 점점 마모되기도 한다.

이러한 망념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의념각성자는 꾸준히 망념을 감소시키는 행위를 하게 된다.

가장 간단하게는 같은 의념 각성자와 만나 서로의 의념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망념을 해소하는 것이 있다. 이 방법은 다른 부작용이 없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타인과의 접촉을 필요로 한다.

​다른 방법으론 약물의 도움을 받거나, 게이트 내부의 특별한 도구를 이용하거나 하는 방법들이 있지만 그것들의 부작용은 적지 않고 각성자에게 다양한 부작용을 야기시킨다. 그런 부작용을 감수하더라도, 망념의 해소는 필요하기에 여전히 많은 의념 각성자들이 망념을 해소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다.

의념과망념: 프로젝트
bottom of page